C.상담

8.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접근

청소년지킴이 2006. 4. 3. 13:07

1. 기본 설명

창시자는 Ellis이다. 인간의 사고와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래서 자기 파괴적인 신념체계를 바꾸도록 하는 인지적 재구조화를 위해 훈육적, 지시적, 적극적인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에는 행동주의의 새로운 추세로 볼 수 있는 인지적 행동 수정 이론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인간관

인간은 동시에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며 이들은 서로 중대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를 할 수도 있다. 인간은 제한된 단위에서나마 자신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3. 성격이론

성격의 발달 중 이상성격의 발달에 보다 관심이 많다. 이상성격을 타고난 경향성으로서의 생득적인 면, 사회적인 면, 그리고 심리적인 면에 기초한다. 특히 비합리적 신념체계가 자신을 계속 재 교화시켜서 자기 파괴적이 되도록 한다고 본다.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내담자가 자기 파괴적인 신념을 줄이고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관대한 인생관을 갖게 하여, 더욱 융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자기 관심, 자기 지도, 사호적 관심, 관용, 융통성, 불확실성의 수용, 몰입, 과학적 사고, 자기수용, 모험, 비유토피아적 이념 등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1) 내담자에게 비합리적인 신념을 보여주고, (2) 비합리적인 신념은 자신의 재교육에 의한 것임을 자각하게 하며,(3)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바꾸도록 하고, (4)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인생관을 갖게 하는 것이다. 기술로는 인지적, 정서적, 환기적, 그리고 행동적 기술로 대별되며 구체적인 것으로는 논박, 과제 제시, 독서법, 자기진술, 그리고 수용이 있으며 행동주의적 접근의 많은 기술을 그대로 사용한다. 이 접근의 기술은 다른 접근에 비해 더욱 설득적, 지시적, 교수적 것이 특징이다.

 

6. 적용 및 평가

이 접근은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결혼상담 등에 적용되고 있다. 중요한 기여점은 인간의 정서적 혼란에 있어 사고 및 신념의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강조한 것과 자신의 정서적 혼란에 대한 통찰뿐만 아니라, 통찰된 것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도록 해야 함을 강조한 점이다

그러나 내담자가 지적 수준이나 자발성에 따라 내담자가 제한되며 지나치게 인지적 지시적이라는 비판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