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대책
(1) 비행의
원인
(가) 개인 특성
1) 자기에 대한 만족 및 수용도가 낮아
자신을 못나고, 열등하며, 쓸모 없고, 사랑 받을 만한 존재가 아니라고 느끼는 등 낮은 자아개념을 갖고 있다.
2)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충분히 경험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자신의 욕구가 억압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표출하지 못한다.
3) 타인의 배려와 양육을 거의
기대하지 않고, 오히려 불신하거나 두려워하며,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타인의 도움을 요청하는 일도 거의 없다.
4)
공격성과 충동성이 높고,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며, 삶이나 미래에 대한 조망능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가치관의 혼란을
느끼는 등 성격상 특이성을 지니고 있다.
5) 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적절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대인관계, 이성관계,
가정, 가치관, 용모와 건강 등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지만, 이를 적절히 소화해 낼 대응전략이 없는 경우가 많다.
6) 여러
원인으로 좌절을 경험할 가능성이 많고, 이로 인해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상실하고 있다.
7) 인지적 능력이 몰락상태에 빠지기도 하고,
도덕적 판단 수준이 낮아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인 경향을 띠면서, 자신이 처한 고통으로부터 벗어나 평정을 찾기 위해서이거나 자포자기적인 생각으로
각종 중독에 빠져드는 경향이 있다.
(나) 가족 환경
1) 부모의 신체, 정서, 지적
결함, 부모 자신의 스트레스 또는 부모의 부재 등으로 인하여 자녀를 적절히 양육하지 못한다.
2) 부모의 도덕적 결함, 성격적 특성으로
인해 자녀를 적절히 훈육하지 못한다.
3) 부모가 자녀들에게 적합하고 긍정적인 삶의 방식을 습득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자녀들에게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조장한다.
4) 부모가 자녀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능력을 습득시키지 못한다.
(다) 또래 관계
1) 친구 관계를 통하여 비행 행동을 관찰, 모방하게 되어 비행 행동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2) 친구 집단은 상호간에 비행 행동을 강화하고 집단 비행을 통해서 죄의식을 나누어 가지기도 하며, 비행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데서 얻을 수 없는 소속감을 경험하여 비행 행동이 지속되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라) 학교
환경
1) 학교가 학생들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함으로써 비행을 야기할 수 있다.
2) 학교는 학생들로 하여금 비행 문화에
접촉할 기회를 증가시킴으로써 비행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학교에서의 상호적 대인관계는 비행 행동을 지속화하고 반복시킨다.
(2) 비행의 예방 대책
(가) 가정의 역할
1)
긍정적 자아형성, 건전한 대인 관계 형성
2) 부모의 긍정적 모델 제시 및 가족간 대화
3) 절제와 통제능력의 신장, 자녀 능력과
개성에 맞는 진로 선택
4) 가정에서의 폭력 척결, 청소년을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
(나) 학교의
역할
1) 정의적 인성지도 강화, 다양한 인간관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2)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학습지도
활성화
3) 생활지도와 상담기술의 습득을 통한 학생지도 능력 신장
4) 생의 의미 인식, 인간존중 태도 함양, 자기주장 훈련
지도
5) 문제학생과 교사의 결연을 통한 실질적인 지도 방안 강구
6) 민주적?합리적이고 예방 중심의 학생 선도 방안 강구
7)
동아리 활동 등 특기?적성 활동의 장려
8) 학교 내?외의 비교육적 환경 개선
(다) 사회의
역할
1) 사회가 하나의 교육의 장이라는 인식 확산
2) 학교 주변 유해업소의 정비
3) 폭력적?선정적 대중매체에
대한 감시 및 언론기관의 사회교육 기능 강화
4) 지역별 청소년 시설 및 극기 시설 확충, 건전한 청소년 단체 육성
5) 청소년
상담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제 구축
1. 서론
최근 한 중학교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당하던 학생이 급기야 자살을 기도하는 일이 벌어졌다. 같은 반
몇몇 학생들이 뚱뚱하다고 놀리는 것을 참다못해 수면제를 먹었다는 것이다. 동료와의 관계가 자아 정체감의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시기에 벌어지는
집단 따돌림은 피해 학생을 죽음으로 몰고 갈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이다. 그러므로 더 많은 학생이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가 되기 전에 이의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대처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2. 집단 따돌림의 원인
아동의 특정한 행동은 사회적 분위기와 가정환경이라는 환경적 차원과 아동기라는
발달시기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아동의 집단따돌림의 원인도 사회적 분위기, 가정환경 그리고 청소년기의 특성에서 찾아져야
한다.
집단 따돌림의 원인으로는 먼저 사회에 만연해 있는 집단 이기주의적 심리를 들 수 있다.
자신의 이익만 챙기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배려해 주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아동들에게 집단 따돌림을 당연시하는 풍조를 심어 주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청소년기 아동의 특성을 들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서로 비슷한 성향의
아동들끼리 집단을 형성하게 되는데, 자신들과 다른 아동들에 대한 거부적 반응이 집단 따돌림을 만들게 된다.
마지막으로 집단
따돌림의 주도하는 아동들의 가정환경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집에서 사랑과 인정을 제대로 받지 못한 아동들은
욕구불만에 사로잡히게 되는데, 이 욕구불만을 약자에게 해소하고자 할 때 집단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이 발생하게 된다.
3. 집단 따돌림의 예방 대책
집단 따돌림의 궁극적 원인은 타인의 존재와 특성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부족에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와 동시에 집단 따돌림을 허용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익히게 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먼저 역할극을 들 수 있다. 역할극을 통해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피해자가 되어 보게 함으로써 집단 따돌림이
얼마나 나쁜 것인지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는 학생들의 개별성과 집단의식이 동시에 요구되는 협동학습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가 궁극적으로는 자신을 위한 것이라는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한다.
관찰법, 사회성 측정법 등을 통해 교우관계를 조사하여 집단 따돌림을 당하거나 가할 가능성이 높은 아동을 찾아내는 것도 집단 따돌림을 허용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학생 상담실을 학생들의 안식처와 피난처가 될 수 있도록 꾸며, 피해 학생이
피해 사실을 마음 놓고 신고할 수 있도록 하거나, 집단 따돌림이 자행될 가능성이 많은 시간대인 점심시간과 방과 후에 교사와 학부모가 교실과
학교를 돌아보게 하는 것도 집단 따돌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결론
아동의 문제 행동은 사회와 가정, 그리고 학교의 영향에서 비롯된다. 바른 인성이 정립되지 못하여 나타나게 되는
집단 따돌림은 학교와 교실에서의 대책만으로는 근원적인 해결이 어렵다. 집단 따돌림을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사회와 가정,
그리고 학교가 공동으로 노력할 때 진정한 치유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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