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교육

15.<m>교직의 전문성의 의미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을 높이기 위한 방안.

청소년지킴이 2007. 1. 13. 12:49

교직이 진정으로 전문직이란 인정을 받고 교사들이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문직으로서 다음과 같은 기준이나 특징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로 고도의 지적훈련과 직업 수행 상 학문적인 이론이 필요로 하며, 둘째로 엄격한 자격기준, 셋째로 보수보다 사회봉사 우선, 넷째로 자율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다섯째로 강력한 자치조직을 갖추어야 한다.

이와 같은 기준이나 특징을 갖추었을 때 교직이 전문직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교직의 전문직으로서의 향상방안은 전문직으로서 저해요인을 먼저 제거하는데서 찾아야 한다.

우선 내적인 요인인 교사의 정체성의 미 확립과 비전문적인 교직풍토를 개선해야 한다. 다음으로 교사의 자율성 부여, 과중한 업무경감. 교원양성의 전문화, 관료적 행정의 탈피, 현전 교육의 전문화를 꾀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