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상담

3. 실존주의적 접근

청소년지킴이 2006. 4. 3. 10:15

1. 기본설명

주요 인물로는 May, Frankl, Jourard 등이 있다.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결정론적 입장을 취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상황에 있어 철학적인 면, 그 중에서도 특히 인간관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최근에 거의 모든 접근은 인간관에 관한한 이 접근의 영향을 받고 있다.

 

2. 인간관

피투적인 인간은 기투적으로 자신의 본래적 존재방식을  취한다. 따라서 인간은 실존하고 난 뒤에 자유로운 자신의 의지에 의해 선택하고 행동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가운데 자신의 본질은 자신이 만든다. 인간은 자기를 각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무의미한 세계에서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며 자아실현경향성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피투성과 기투는 무엇인지?)

-->>피투성은 숙명과 같이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닌 이미 결정되어진 것이다. 일단 피투성을 자각할 때, 인간은 언젠가 자신이 죽게 될 것이며 이 세계를 강제로 떠날 수밖에 없음을 깨닫게 된다. 자신의 죽음을 예리하게 의식하는 것을 하이데거는 죽음에 대한 '선구적 각오성'이라 불렀다. 이런 죽음에 대한 자각으로부터 자신의 삶의 의미를 다시 한번 포착해서 재구성하는 시도가 시작된다. 이런 시도는 '기투'라고 불린다.

 

3. 성격이론

성격이론을 중요하게 다루지는 않음. 성격의 변화보다는 인간의 본성이론을 중심으로

한 성격이론에만 중점을 둔다. 인간의 본성이론에서는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삶의 의미를 강조한다. 부적응 행동은 인간이 타고난 경향성을 실현하지 못한 결과이다.

특히 삶의 의미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간본성론에 집중하고 있음-의미에 대해 자기 자신이 깨닫도록/발견하도록 강조;;인간의 능동성)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타고난 가능성 또는 경향성을 포함한 자기 존재를 완전히 각성하고 이를 실현하게 한다.

이를 위해 자기 각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개인의 가능성 발휘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한다. 내담자가 자유롭게 선택하고, 행동하고 그에 대해 책임지도록 하며, 더 나아가 자신이 가치와 의미의 창조자가 되도록 한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 인간적 만남, (2) 상담목표의 이해, (3) 촉진적 관계형성, (4) 각성

주요기술로는 역설적 의도, 역 반응이 있다.

 

6. 적용 및 평가

개인 및 집단상담을 통해 어린이나 청소년 그리고 학급 장면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자아실현을 포함한 인간의 긍정적 측면, 인간의 주관성, 의미 강조에 관심을 가지게 한 기여점도 있다. 그러나 용어가 어렵고, 체계적이지 못하며, 기술이 빈약하다는 비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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