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상담

6. Perls의 형태주의적 접근

청소년지킴이 2006. 4. 3. 12:07

1. 기본 설명

창시자는 Perls이다. 정신분석학, 형태심리학,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분석적 접근을 반대하며 통합과 지각을 강조한다. 특히 신체적 기능과 정신적 기능의 통합을 강조한다. 도형과 배경의 형성과 소멸의 과정을 통해 인간 행동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2. 인간관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인간은 신체, 정서, 사고, 감각, 지각, 등 모든 부분이 서로 관련을 갖고 있는 전체로서 완성되려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그가 속한 환경을 떠나서는 이해 될 수 없으며, 내외적 자극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다.

 

3. 성격이론

성격은 자아, 자아상, 그리고 존재로 구성된다. 성격은 사회적 단계, 정신-신체적 단계, 그리고 영적 단계로 발달한다. 내적 요구 외적 요구에 따라 도형과 배경이 바뀌어 진다는 점, 지금 여기서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느냐, 그리고 각성을 중요시한다. 부적응행동은 각성의 결여, 책임의 결여, 환경과의 접촉 상실, 형태 완성능력의 부족, 욕구의 부인, 자아의 미분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잘 통합괸 인간이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개인적 각성의 향상과 지금의 자신이 진실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형태의 생성과 소멸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모든 과정이 상담과정에 포함된다.

주요기술로는 (1)현재 중심과 각성기법 (2) 언어적 접근기법 (3)비언어의 각성기법 (4) 환상접근기법 (5)과거와 미래에 대한 기법 (6) 감정에 대한 접근기법이 있다.

 

6. 적용 및 평가

개인 및 집단상담, 그리고 교실 장면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데 적절하다.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각성을 가능하게 하며 현재의 상태에서 문제와 접하게 한 기여점이 있다. 그러나 보편성이 결여되어 있고, 인지적인 면이 지나치게 무시된다는 비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