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설명
칭시자는 Berne이다. 이 접근은 Freud의 영향과 Federn의 자아심리학 및 Penfield의 기억 기제에 대한 연구에 영향을 받았다. 인간 행동의 사회적-상호작용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2. 인간관
인간의 모든 것은 어릴 때 결정되나 변화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인간은 자신이 내린 과거의 결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다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인간은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을 변화시켜 가며, 자신의 생활을 돌볼 수 있다.
3. 성격이론
초기 5년을 성격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로 본다. 성격은 P-A-C의 세 가지의 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행동의 동기로 생리적 욕구와 자극의 욕구, 구조의 욕구, 자세의 욕구와 같은 심리적 욕구를 가정한다. 다른 주요 개념으로는 생활각본과 반생활각본이 있다. 부적응 행동의 편견이나 망상과 같은 자아들 간의 혼합, 어느 하나의 자아에 고착된 배타에서 생긴다.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상담목적은 자율성의 성취이다.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 사이에 혼합과 배타가 없도록 자아 상태를 바꾸어서 필요에 따라 모든 자아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 특히 어른 자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부적절하게 결정된 생활자세와 생활각본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자기 긍정과 타인 긍정의 생활자세와 생산적인 새로운 생활각본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계약, (2) 구조분석, (3) 의사거래 분석, (4) 게임분석
(5) 생활각본분석이다. 주요기술로는 허용, 보호, 상담자의 잠재능력, 조작(질의, 특별 세부 반응, 맞닥뜨림, 설명, 실증, 확립, 해석, 구체적 종결)이 있다.
6. 적용 및 평가
자녀와 부모의 관계, 학교상담, 집단상담, 개인상담, 그리고 결혼상담에 적용될 수 있다. 자아상태의 기능에 관한 의사거래에 관심을 가지게 했고,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시사해 주었으며, 형식적인 상담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자기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자기치료의 가능성을 시사해 준 기여점이 있다. 그러나 용어의 이해가 어렵고 많은 내용이 실험적으로 증명되지 못했다는 비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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