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설명
창시자는 Williamson이며 Paterson 등이 많은 업적을 남겼다. 복잡한 현실 세계에서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철학적으로는 실존주의적 접근과 관련이 있으나 사고보다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2. 인간관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나고 있는 존재로 교육을 통해 합리적 인간이 된다.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며, 이 접근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개개인은 각자 독특한 자신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3. 성격이론
이성적 능력을 길러 합리적 인간이 됨으로써 인간 본래의 선의 잠재력을 탁월한 수준으로 실현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인간은 악의 잠재력도 동시에 지니기 때문에 타인의 효과적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어느 정도만 도움을 받게 되면(지시적) 그 다음부터는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선의 생활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선택(주로 직업적 선택)에서 무엇을 어떻게 결정 해야 할 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내담자가 합리적 해결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내담자의 자기 이해, 자기 지도, 자기 성장을 촉진시킨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 분석 (2) 종합 (3) 진단 (4) 예후 (5) 상담 (6) 추수지도이다. 주요기술로는 래포 형성, 자기 이해의 개발, 조언이나 실행 계획의 수립, 계획실천,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하는것 이 있다. 적극적, 지시적, 그리고 교수적 방법을 쓴다.
6. 적용 및 평가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에게 많이 적용된다. 상담에 있어 과학적인 접근을 하게 하였고, 객관적인 검사자료를 강조함으로써 검사의 발달을 가져오게 한 점이 기여점이다. 그러나 내담자의 가능성이 지나친 지시 등으로 제한될 수 있다는 점과 그와 관련하여 상담자가 지나치게 지시적이라는 비판도 있다.
'C.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Glasser의 현실치료적 접근 (0) | 2006.04.03 |
---|---|
10. 행동주의적 접근 (0) | 2006.04.03 |
8.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접근 (0) | 2006.04.03 |
7. Berne의 의사거래(교류) 분석적 접근 (0) | 2006.04.03 |
6. Perls의 형태주의적 접근 (0) | 2006.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