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상담

10. 행동주의적 접근

청소년지킴이 2006. 4. 3. 21:59

1. 기본 설명

주요인물로는 Krumboltz, Thoresen, Bandura, Wolpe, Kazdin 등이 있다. 문제가 되는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 Pavlov, Skinner, Guthrie, Hull, Bandura 등의 학습원리를 적용한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새로운 상담기술을 계속 발전시켜 가고 있다.

 

2. 인간관

인간은 좋지고 나쁘지도 않는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인간과 환경은 서로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한다. 인간은 자기 지도의 능력이 있다. 이 접근의 초기에는 인간이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정론적 입장이었지만, 최근에는 인간의 능동적인 면도 강조되고 있다.

(중립적, 합리적 과학적 측면 강조)

 

3. 성격이론

비교적 일관성 있는 인간의 특성에는 관심이 적다. 학습원리에 의해 어떤 행동이 나타났다가는 역시 학습원리에 의해 그 행동이 사라진다. 따라서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모두 같은 학습원리에 의해 학습된다.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 상담목적이다. 이를 위해 잘못 학습된 행동의 소거와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찾아내거나 조성하려 한다. 비현실적인 공포나 불안의 제거와 학습을 통한 행동수정이 중요한 목표였으나, 최근에는 자기 지도가 강조되고 있다.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결정하며, 한 상담목표는 구체적인 세부단계의 목표로 나누어진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상담의 과정은 (1) 상담관계의 형성, (2) 문제행동의 규명 (3) 현재의 상태파악 (4) 상담목표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이다.

주요기술로는 주장훈련, 체계의 과민성 제거, 결과직면 과면성 제거, 감동적 구상법, 부의연습, 심적포화, 혐오기술, 정적 강화, 대리결제체계, 조형, 시범, 역할연기, 행동연습, 자기지시, 사고중지, 행동계약, 인지적 행동수정, 자기지도 등이 있다.

 

6. 적용 및 평가 

개인상담, 집단상담, 연구소, 기타 학습 장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실험 결과에 근거를 둔 접근으로 미비점에 대해서는 계속 연구되면서 새로운 기술이 계속 계발되고 있다. 상담을 과학으로 발전시킨 점과 개개인에 알맞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기술을 강조한 점이 상담이론에 있어 중요한 기여점이 된다. 그러나 상담관계에 비해 기술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고, 이 접근으로는 근원적인 문제해결이 어렵다는 비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