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설명
창시자는 Rogers이다. 정신분석적 접근에 반대해서 일어난 접근이다. 처음에는 비지시적 접근이라 하였으나 그 후 내담자 중심 접근으로 바뀌었다. 최근에는 인간중심적 접근으로 더 알려져 있다. 인간 경험의 주관성에 기초를 두며, 상담에서는 신뢰적 관계를 대단히 중요시한다. 상담과정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항이 내담자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책임도 내담자가 지도록 되어 있다.
2. 인간관
인간은 자신 속에 자기를 이해할 수 있고, 자아개념의 기본적인 것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대한 자원을 갖고 있으며, 이런한 자원은 분위기만 제공하면 개발될 수 있다. 인간은 또한 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아실현의 경향성이다. 이 접근에서는 계속 성장해 가는 존재로 인간을 보고 있다.
3. 성격이론
유기체와 자아가 성격의 주요 구성 개념이다. 유기체는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한다. 이러한 유기체의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현상적 장이라고 하며, 이것이 개인의 실제 세계이다. 이러한 현상적 장에서 분화하여 발달한 것으로 자신에게 속한 것 혹은 자기의 일부와 자신이 지각하는 다른 모든 대상들 사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 부적응 행동의 심각성은 자아와 유기체가 경험하는 세계와의 불일치의 정도에 달렸다.
4. 상담의 목적과 목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의로의 성장이다. 내담자의 방어적 행동을 조성하는 가치조건들의 해제를 돕고, 유기체적 경험에의 개방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도와서 내담자의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들을 가급적 일치하도록 한다.
5. 상담의 과정과 기술
이 접근에서는 상담과정을 구체적으로 나누기는 어려우며, 상담과정에서는 (1) 내담자의 책임과 주체성이 강조되며, (2) 내감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충분한 통찰을 얻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초기에는 기술에 많은 관심이 주어졌으나 최근에는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와 같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중요시되고 있다.
6. 적용 및 평가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개인 및 집단상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상담과정을 이끌어갈 책임을 지도록 한 점이나 상담에서의 관계 및 태도를 중시한 점 등에서 상담에 기여한 바가 크다. 그러나 정의적인 면의 느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지적인 면을 거의 무시한 점이나, 정보 사용의 배제, 상담목표가 지나치게 일반적이고 포괄적이라는 비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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